건강한생활

HEALTHY LIFE

친환경생활

미세먼지의 위험성

미세먼지의 크기


입자의 크기가 10μm 미만인 먼지를 미세먼지라 하며, 입자의 크기가 2.5μm 미만인 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입자의 크기가 10μm 미만인 먼지를 미세먼지라 하며, 입자의 크기가 2.5μm 미만인 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크기가 엄청나게 작기 때문에 기관지 섬모나 코털, 눈썹 등에서 거를수가 없기 때문에 인간이 호흡을 하는 동안에 인체에 침투하기 쉽습니다

								

미세먼지의 성분

질산염이온, 황산염이온, 암모늄이온, 질산암모늄, 비소, 아연,  유기탄소, 유기탄소결합물, 무기탄소, 다양한 중금속, 실리콘 등으로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WHO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으며, 흡연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 라고 발표 하였습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폐에 흡착하는 10㎛의 미세먼지보다 4배 더 작은 것이 초미세먼지 입니다. 흡착한 미세먼지는 염증을 유발, 상기도 감염을 비롯한 호흡기, 피부, 안구 질환으로 이어지며, 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우리 몸 아주 깊은 곳까지 침투 합니다. 이들은 기관벽을 통과하여 혈관으로 흡수되며, 뇌졸중, 뇌경색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 위험성 궁굼해요?

노인들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매년 해야 하나요?
왼쪽 화살표 노인들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매년 해야 하나요?
기관지에 미세먼지가 쌓이면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져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으므로, 감염성질환이 잘 생깁니다. 또한 미세먼지가 인플루엔자(독감) 감염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도 있어 미세먼지 노출로 인해 인플루엔자(독감)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질환, 천식환자에서는 인플루엔자(독감) 감염이 기존 호흡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관리를 위해서도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이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 화살표
기관지에 미세먼지가 쌓이면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져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으므로, 감염성질환이 잘 생깁니다. 호흡기질환, 천식환자에서는 인플루엔자(독감) 감염이 기존 호흡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관리를 위해서도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미세먼지에 더 취약한가요?
왼쪽 화살표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미세먼지에 더 취약한가요?
고혈압, 당뇨병 등 순환기 질환자들은 미세먼지에 더욱 취약하므로 가급적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득이 외출할 경우에는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은 줄이고 치료 약물을 꼭 소지해야 합니다. 오른쪽 화살표
고혈압, 당뇨병 등 순환기 질환자들은 미세먼지에 더욱 취약하므로 가급적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득이 외출할 경우에는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은 줄이고 치료 약물을 꼭 소지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 매일 1시간씩 나가서 걷는데 미세먼지가 나쁜날 운동을 쉬어야 할까요?
왼쪽 화살표 건강을 위해 매일 1시간씩 나가서 걷는데 미세먼지가 나쁜날 운동을 쉬어야 할까요?
운동과 같은 적극적인 신체 활동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고농도의 미세먼지 노출 환경에서 신체 활동을 하게 되면 동시에 미세먼지 흡입으로 인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동반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실외 운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강도를 낮추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운동과 같은 적극적인 신체 활동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고농도의 미세먼지 노출 환경에서 신체 활동을 하게 되면 동시에 미세먼지 흡입으로 인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동반하게 됩니다.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실외 운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강도를 낮추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관련 질환

- 호흡기 
인후염이나 급성 기관지염 같은 염증을 일으켜 인후통,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으며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면역성의 감소로 폐렴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지속되거나 반복되게 되면 폐염증 반응을 초래하고, 지속적인 염증 반응은 폐실질 파괴로 이어져 폐기종과 소기도의 섬유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폐기능이 감소되어 만성적인 기침 가래 등의 증상 이외에도 호흡곤란 등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히 만성적인 폐질환이 있다면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 뇌혈관
 초미세 먼지가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뇌에 염증 반응 증가, 동맥경화증 악화, 자율신경계 기능 이상 등을 유발해 뇌혈관 질환을 일으킵니다.

- 심혈관 
 크기가 큰 먼지는 폐에서 걸러져 가래로 배출되지만,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는 폐를 통과해 혈관으로 스며들어 심장과 중추신경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혈관으로 침투한 미세먼지는 콜레스테롤과 뭉쳐 혈관에 쌓이며,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됩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혈액이 끈적거리면서 혈전이 생기기도 합니다. 혈전이 심장으로 이동해 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이 옵니다.

- 자살
 성인 26만5749명의 거주지별 주요 대기오염 물질 농도와 자살 발생률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초미세 먼지에 가장 많이 노출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자살률이 4.03배나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농도 상승은 우울증 위험을 각각 50%, 63%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산화황 농도와 정신 건강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 안과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결막염, 안구건조증, 안구표면 손상등을 일으킵니다.
미세먼지가 망막 시신경 세포까지 도달해 손상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 어린이
PM 2.5㎛ 이하의 초미세먼지에 단기간 또는 장기간 노출되면 천식 발생 위험이 높다는 점은 여러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PM 2.5㎛ 이하의 초미세먼지에 노출됐을 때 소아 천식 유병률 및 발병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피부
모공보다 작은 초미세먼지가 모공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며 여드름, 뾰루지, 아토피 등 피부 트러블을 발생 시킵니다.

- 노인사망률 증가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10㎍/㎥ 증가할 때 서울시 고령자가 환경성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13.9% 늘었으며, 특히 남성, 저소득자, 고령자의 사망 위험이 대폭 증가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 암
미세먼지 입자의 지름이 2.5µm이하인 초미세먼지, 10µm 이하인 미세먼지, 그리고 이산화질소가 10µg/㎥씩 증가할 때마다 모든 종류의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각각 17%, 9%, 6%씩 상승했습니다.
특히 유방암의 경우는 미세먼지로 인해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뿐만 아니라, 암 발병 위험도 높다는 연구도 나왔습니다.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은 중등도 치밀형 유방 여성은 유선 산재형 여성보다 초미세먼지에 19% 더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세먼지 관련 연구 결과

미세먼지 대기오염은 1등급 발암물질, 흡연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
–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소(IARC)

“하루라도 심각한 대기 오염 상태에 노출되면 뇌졸중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 영국 에든버러 대학 연구팀

“미세먼지와 오존 농도가 증가할 때마다 자살률도 증가”
– 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

“어릴 때 오염된 공기 마시면 자폐증 확률 높아져”
– 미국 시카고대학 연구팀

“대기 오염이 귀 건강도 위협, 대기오염 심한 지역 중이염 3배 더 발병”
– 순천향대학교 연구팀

“대기오염이 소아 정신건강질환 유발 시킨다.”
– 미국 로체스터대학 연구팀

“대기 중 미세먼지, 벤젠, 톨루엔 농도 짙어지면 아토피 피부염 증상 악화”
– 삼성서울병원 아토피 환경보건센터 &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의 공동연구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블로그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인스타그램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페이스북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유튜브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트위터
  • 심폐소생술
  • 코로나1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