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생활

HEALTHY LIFE

생활습관병

뇌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의 설명


뇌혈관질환 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뇌혈관질환은 뇌졸중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립니다.

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뇌혈관이 막혀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피가 뇌에 통하지 않는 상태를 뇌경색 이라고 합니다.

둘째는 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한 것으로, 뇌출혈 또는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3배 이상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허혈성 뇌졸중이 약 85%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셋째는 원인 모를 뇌졸중인데 뇌졸중 환자의 약 30%는 뇌졸중의 원인을 밝힐 수 없으며, 이러한 원인 미상의 뇌졸중은 젊은 연령에서 흔합니다.
								

뇌혈관질환의 원인


- 유전
아버지가 뇌졸중이 있을 경우 발병률은 2.4배 증가합니다.
어머니가 뇌졸중이 있을 경우 발병률은 1.4배 증가합니다.

- 연령과 성
55세 이후 10살이 증가하면 뇌졸중 발생률은 약 2배씩 증가합니다. 
60세에 비해 70세에 2배, 80세에 4배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여성에 비해 남성이 뇌종중 발생률이 25~30% 높습니다.

-고혈압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뇌혈관에 동맥 경화가 발생하여 점차 딱딱해지고 좁아지다가 어느 순간 막히게 되면 뇌경색이 생기게 되며, 또한 딱딱해서 탄력을 잃은 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출혈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이 있으면 다른 건강한 사람에 비해 뇌졸중의 위험이 2배에서 많게는 4배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특히 뇌출혈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
뇌졸중의 빈도는 당뇨병 환자에서 2배정도 높으며 사망률 또한 높습니다. 당뇨 환자에서 특히 뇌경색의 빈도가 높다. 완치가 어렵고 일생을 두고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은 가장 흔하고 중요한 만성합병증의 하나 입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에 의한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큰 혈관의 질환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그 빈도가 2~4배 높으며, 당뇨병 환자의 주된 사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게 동맥경화증의 원인인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등이 정상인에 비해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것도 주의할 점입이다.

-심장병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뇌졸중 발생위험률이 많게는 17배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색전성 뇌경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심방세동이라고 하는 부정맥으로, 심장이 빠르고 비정상적으로 움직여 심장의 펌프 작용이 불규칙해지는 이상이 나타납니다. 또 심근경색도 심장이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기 쉽고, 심장판막 질환이나 인공 심장 판막 이식술 후에도 혈전이 잘 발생합니다. 

-고지혈증
혈액 속의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상태를 고지혈증이라 하는데, 본인은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 내의 지방질은 보통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른다. 콜레스테롤이 뇌혈관 내에 축적되면 동맥경화증이 생기고, 뇌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이 생깁니다.

-흡연
흡연은 뇌졸중의 중요한 원인이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 속의 물질들이 머리로 가는 혈액량을 감소시키는데, 그 중 니코틴은 끊임없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점점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계속 흠집이 남게 되어 혈관이 손상됩니다.

-음주
과음은 뇌졸중이 생길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폭음은 뇌출혈의 위험을 높입니다.

-비만
비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을 유발하고, 이러한 질환들은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궁굼해요?

뇌혈관질환으로 오인하는 증상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왼쪽 화살표 뇌혈관질환으로 오인하는 증상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손,발이 저리고 시리다. 손발이 떨린다. 뒷목이 뻐근하다. 눈꺼풀 또는 입술이 떨린다. 이런 증상들은 뇌혈관질환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손,발이 저리고 시리다. 손발이 떨린다. 뒷목이 뻐근하다. 눈꺼풀 또는 입술이 떨린다. 이런 증상들은 뇌혈관질환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왼쪽 화살표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뇌졸중은 뇌 혈관이 문제가 생긴 뇌혈관질환을 말하며. 뇌출혈은 뇌 혈관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문제, 뇌경색은 혈관이 막혀서 생긴 뇌졸중 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화살표
뇌졸중은 뇌 혈관이 문제가 생긴 뇌혈관질환을 말하며. 뇌출혈은 뇌 혈관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문제, 뇌경색은 혈관이 막혀서 생긴 뇌졸중 이라고 합니다.
재활치료를 꼭 해야 하나요?
왼쪽 화살표 재활치료를 꼭 해야 하나요?
한번 손상된 뇌는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병전의 상태로 100% 회복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을 가지고 재활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마비된 부분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한번 손상된 뇌는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병전의 상태로 100% 회복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을 가지고 재활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마비된 부분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질환의 증상


대표적인 다섯가지 증상
한쪽 팔, 다리가 힘이 없어지거나 감각이 둔할때.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일때.
말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발음이 어눌할때.
갑자기 망치로 맞은 듯한 아주 심한 두통이 있으면서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때.
어지럽고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며 걸을때.
								

뇌혈관질환의 진단


통상 뇌졸중은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를 치료의 골든타임으로 보고 있습니다.
골든타임이 지나면 막힌 혈관을 다시 뚫더라도 합병증(뇌출혈, 뇌부종 등)이 발생해 더 위중한 경과(사망, 의식소실, 영구적인 장애 등)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문진을 통하여 뇌졸중 중에서 뇌경색이 의심된다고 판단하면 CT(뇌출혈 여부를 확인), MRI(급성 뇌경색 여부 확인), 관류검사(소량의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해 뇌혈류를 확인)를 합니다.
								

뇌혈관질환의 치료


뇌졸중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며, 뇌졸중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은 후 3시 간 이내에 응급실에 도착해야 합니다.
뇌졸중의 치료 방향은 막힌 혈관은 뚫고 터진 혈관은 봉합하는 ‘혈관 재개통’입니다.
뇌의 큰 혈관이 막힌 것이 확인되면 직접 뇌혈관조영술을 하면서 막힌 혈관을 뚫는 혈전제거술을 시행합니다. 작은 미세혈관이 막힌 열공성뇌경색인 경우 정맥주사를 통해 항응고제를 주사하는 혈전용해술을 시행합니다. 혈전제거술과 혈전용해술은 같이 이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후에는 재활치료가 꼭 필요 합니다.
								

뇌혈관질환의 예방


1. 콜레스테롤 관리 -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므로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여야 함
2. 규칙적인 운동 - 운동은 혈압을 낮추며, 심장기능을 향상시키고 혈관에 탈력을 만들어 동맹경화 예방
3. 혈압 조절 - 고혈압인 사람의 뇌졸중 위험도는 매우 높음
4. 금연 - 흡연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리며, 동맹경화증의 위험을 증가
5. 적당한 체중 유지 - 비만은 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이며 체중을 줄이면 고혈압, 당뇨가 조절
6. 저염분 고칼륨 식사습관 - 나트륨은 고혈압을 유발하고,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관 조직의 기능을 향상
7. 스트레스 - 스트레스가 과도해지면 혈압이 올라가고 혈관이 수축되어 계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동맥경화증에 걸릴 위험이 증가
8. 뇌졸중의 경고 증상에 주의 - 뇌졸중 경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응급실로
								

뇌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일반적으로 짠 음식은 무조건 좋지 않은데,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나쁩니다. 그러므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맥경화에 의한 뇌졸중인 경우에는 지방질의 과다 섭취와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환자에서 고지혈증이 있으면서 평소 기름기를 많이 먹는 경우에는 식이요법을 해야 하지만, 고지혈증이 있지만 평소 기름기를 많이 먹지 않은 경우에는 약으로 조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생선이나 채소,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은 뇌졸중 환자에게 좋습니다. 단, 생선알은 콜레스테롤이 많으므로 고지혈증 환자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고,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서는 과일을 너무 많이 먹으면 혈당을 올릴 수 있습니다.
뇌졸중 환자는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되, 싱겁고 자극적이지 않으며 육류 섭취 시 기름을 제거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이나 야채 섭취는 많이 하고 인스턴트 식품이나 외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뇌혈관질환의 연관 질병


언어 장애

뇌 손상 이후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이를 회복하기 위한 언어 장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뇌졸중 환자의 30~50% 정도는 언어 장애를 가지며, 크게 운동언어 장애와 감각언어 장애로 나뉜다. 운동언어 장애는 한 단어마다 천천히 말하는 증상이며, 감각언어 장애의 경우 말은 유창하게 할 수 있지만, 의미 있는 말을 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음식물 삼킴이 어려운 삼킴 장애

삼킴 장애는 음식물을 씹어 넘기는 활동이 어려운 경우를 말하며, 뇌졸중 환자 3명 중 1명꼴로 겪는다. 삼킴 장애로 인해 음식물이 기도나 폐로 넘어가거나 삼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며, 이는 폐렴, 영양부족, 탈수의 위험 요소가 된다. 삼킴 장애는 소량의 음식물을 직접 삼키면서 그 과정을 연속적으로 평가하는 비디오 투시 연하 검사로 진단한다. 이를 통해 구강, 인두, 식도의 구조적 이상과 움직임을 평가하고 기도 흡인 여부, 잔여물의 양 등을 확인한다.

쌓이는 스트레스

보고 자료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의 약 50% 이상은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뇌 손상으로 인해 감정을 제어하는 부분이 영향을 받아 우울한 상태를 만들기 쉽다. 또한 신체적으로도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에 대한 스트레스, 뇌졸중이 다시 찾아올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생각보다 더딘 회복 등이 우울증이 연관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블로그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인스타그램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페이스북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유튜브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트위터
  • 심폐소생술
  • 코로나1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