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생활

HEALTHY LIFE

친환경생활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

미세플라스틱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미세 플라스틱은 크기 5mm 이하의 작은 플라스틱 입자를 말합니다. 조각, 파편, 알갱이, 섬유 등 다양한 형태를 띠며 생산 당시부터 작게 만들어지는 1차 미세 플라스틱과 생산될 때는 크기가 그보다 컸지만, 이후 인위적 또는 자연적으로 마모되어 크기가 5mm 이하가 된 2차 미세 플라스틱으로 분류됩니다. 수많은 미세 플라스틱 조각이 해수면을 떠다니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해수면뿐 아니라 해수층, 해저 퇴적물, 심지어는 북극의 해빙에서도 발견될 정도로 해양 생태계에 만연해 있습니다.
문제는 바다 생물들이 이를 먹이로 오인한다는 데 있습니다. 해양 생태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플랑크톤에서부터 어류, 해양 포유류에 이르기까지, 먹이사슬의 모든 단계에 있는 생물이 미세 플라스틱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식탁에 흔히 오르는 해산물, 그리고 생태계 유지에 필수적인 종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렇게 미세 플라스틱을 삼킨 해양 동물은 물리적인 상처에서부터 장폐색, 산화 스트레스, 섭식 행동 장애, 에너지 할당 감소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게, 갯지렁이, 굴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미세 플라스틱이 성장과 번식에도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미세플라스틱에는 니켈,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도 흡착됩니다.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풍화된 미세플라스틱은 원래의 플라스틱보다 중금속 흡착도가 1.5~25배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납은 어린이에 대한 인지능력, 신경행동학적 이상 및 발달장애를 유발하며, 수은은 신장독성과 신경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뮴은 폐암과 기관지암을 유발하며, 크롬은 만성 노출 시 폐암, 호흡기 천공이나 위축증, 피부궤양을 유발합니다.

미세플라스틱 입자 자체가 미치는 물리적 영향입니다. 미세플라스틱의 물리적 영향으로 대표적인 것은 미세플라스틱 섭취로 인한 영양 감소, 내부 장기 손상, 염증 반응 등입니다. 생물의 체내에 들어온 미세플라스틱은 소화기 내부에 상처를 입히고, 소화작용을 약화시켜 질병 발생률과 사망률을 높일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입자가 작을수록 더 위험합니다. 입자가 작을수록 생체조직의 장벽을 통과해 혈관이나 모세혈관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플라스틱의 화학적 영향입니다. 미세플라스틱에 포함된 첨가제가 침출되면서 생물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플라스틱에 포함된 첨가제 중 프탈레이트, 비스페놀A 등은 대표적인 내분비계교란물질(환경호르몬)입니다. 비스페놀A는 갑상선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고, 생식 독성과 발달장애 및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프탈레이트는 생식계 발달장애, 기형 등 다양한 독성을 유발합니다.

미세플라스틱에는 니켈,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도 흡착됩니다.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풍화된 미세플라스틱은 원래의 플라스틱보다 중금속 흡착도가 1.5~25배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납은 어린이에 대한 인지능력, 신경행동학적 이상 및 발달장애를 유발하며, 수은은 신장독성과 신경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뮴은 폐암과 기관지암을 유발하며, 크롬은 만성 노출 시 폐암, 호흡기 천공이나 위축증, 피부궤양을 유발합니다.

								

미세플라스틱 궁금해요?

하루에 섭취하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왼쪽 화살표 하루에 섭취하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호주 뉴캐슬 대학이 실시한 플라스틱의 인체 섭취 평가 연구에 의하면 일주일 평균 약 2,000개의 미세플라스틱을 소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무게로 환산하면 5g 정도 입니다. 오른쪽 화살표
호주 뉴캐슬 대학이 실시한 플라스틱의 인체 섭취 평가 연구에 의하면 일주일 평균 약 2,000개의 미세플라스틱을 소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무게로 환산하면 5g 정도 입니다.
미세플라스틱을 가장 많이 함유 하고 있는 음식이 어떤건가요?
왼쪽 화살표 미세플라스틱을 가장 많이 함유 하고 있는 음식이 어떤건가요?
미세플라스틱이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물 섭취 이며, 어패류 맥주 소금 이 가장 많은 함유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미세플라스틱이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물 섭취 이며, 어패류 맥주 소금 이 가장 많은 함유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고기를 잡아 먹고 사는 조류 들은 어떤 상태 인가요?
왼쪽 화살표 물고기를 잡아 먹고 사는 조류 들은 어떤 상태 인가요?
물고기를 주식으로 삼는 동물들도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성으로 부터 벗어날 수 없으며 죽은 조류의 뱃속에는 플라스틱이 가득한 상태로 발견된 적도 있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물고기를 주식으로 삼는 동물들도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성으로 부터 벗어날 수 없으며 죽은 조류의 뱃속에는 플라스틱이 가득한 상태로 발견된 적도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 섭취시 증상

문진 - 동맥경화를 만드는 위험인자인 흡연 기간과 양, 식사의 습관, 매일의 운동량, 부모와 형제 등 가족의 병력을 파악하면, 동맥경화증이 진행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진찰 - 맥의 강도와 좌우 차, 목과 하복부의 잡음 등을 통해 동맥경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압의 측정 -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수축기 혈압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저검사 - 동맥경화가 있으면 눈 안의 망막동맥에 동맥경화 변화가 생기므로 안저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전도 -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으면 심전도에 이상소견이 보여집니다. 특히 운동부하검사를 통해 그 이상소견이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혈관경직도 검사 - 팔, 다리 혈관의 압력 비교로 사지혈관의 폐쇄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흉부X선 검사 - 대동맥의 경화를 정확하지는 않지만 비교적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검사
목에 있는 경동맥의 동맥경화를 초음파기계를 이용하여 직접 측정이 가능합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 - CT를 통해 동맥 경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관조영술 - 동맥에 카테터라는 플라스틱 관을 통해 조영제를 주입하여 심장혈관과 뇌혈관의 동맥경화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동맥의 좁아진 정도를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블로그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인스타그램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페이스북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유튜브 네이버 검색 시 연관채널 - 대한건강의료지원단 트위터
  • 심폐소생술
  • 코로나19
위로